Vertical AI 시대, 글로벌 AI 기업으로의 혁신을 위한 도전: Efficient, Better, Beyond Telco
산업 내의 복잡하고 실질적인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Vertical AI'의 역할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SK텔레콤은 이러한 산업의 특성을 반영해 AI 혁신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통신 기반 서비스를 효율화를 시작으로 다양한 영역으로의 확장을 지속적으로 추구합니다. 또한, Anthropic, OpenAI와 같은 세계적인 파트너와의 협력을 통해 AI 기술 및 사업 전략을 강화하고 '글로벌 AI 기업'으로서의 도약을 위한 여정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Efficient Telco로 시작해 Better, Beyond Telco로 나아가기 위한 SK의 성장 전략과 그 비전을 소개합니다.
오랫동안 AI를 연구, 개발해왔습니다. 네이버 클로바에서 '초거대AI 사업'을 총괄하며 AI 분야에서 퍼스트무버로 나아가기 위한 다양한 도전을 했습니다. 현재는 SK 텔레콤에서 글로벌 AI 조직을 리드하며 글로벌 AI 사업과 투자를 총괄하고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AI의 진정한 가치는 단순히 기술력에 그치지 않습니다. 실제 사용자의 일상에 녹아들 수 있는 서비스 구현에 그 핵심 가치가 있다고 믿습니다. 이제 '국경 없는AI 시대'가 열리고 있습니다. 국내 AI 기술이 국제 무대에서도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고 자부하고 있어요. "누구나 쓸 수 있는 글로벌 AI"를 꿈꿉니다. 여러분과 그 도전과 열정을 나누고 싶습니다.
Jared Kaplan
Anthropic CSO
The Future of Generative AI and the SK-Anthropic Strategic Partnership
생성 AI의 미래와 SK-Anthropic 전략적 파트너십에 대해 소개합니다. Anthropic에서 진행하는 AI 연구, 그리고 유익하고, 무해하며, 진실한 AI 시스템을 만드는데 집중하고 있는 우리의 Product 방향성에 대해 이야기하려 합니다. Anthropic과 SK가 협업 중인 내용을 포함하여 변화하는 AI 환경에 대해 여러분과 논의하고 싶습니다.
Anthropic의 공동 창업자이자 Chief Science Officer로, 그리고 존스 홉킨스 대학교의 교수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15년간 이론물리학을 연구했고, 이후 AI 분야로 전환하여 머신러닝의 크기 법칙, GPT-3, Codex 연구에 기여하였습니다. 최근에는 유익하고 무해한 AI Assistant를 위한 RLHF와 Constitutional AI 같은 AI Safety관련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Slavik Dimitrovich
AWS, Head of Specialist SA, AI/ML
Unlocking the potential of Generative AI
이제는 누구에게나 익숙해진 ‘생성형 AI’
정보가 생성되고, 소비되고, 상호 작용하는 방식에 혁신을 일으키고 있는 생성형 AI와 머신 러닝의 발전 방향에 대해 말씀드리고, 이를 성공적으로 구현하는 노하우와 조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사례 연구를 소개해 드립니다. 이번 세션을 통해 생성형 AI의 잠재력과 미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실제로 비즈니스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인사이트를 여러분과 나누고 싶습니다.
아마존웹서비스에서 10년간 재직하면서, 시애틀과 서울, 싱가포르를 거쳐 현재는 다시 시애틀에서 글로벌 AI/ML 전문 엔지니어링 조직을 총괄하고 있습니다.
2010년 소프트웨어 개발 매니저로 아마존닷컴에 입사해, 초기 클라우드 기술을 기반으로 고가용성 분산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이러한 직접적인 지식과 클라우드 기술의 이점에 대한 열정으로 50명 규모의 AWS 솔루션즈 아키텍처 팀을 글로벌 조직으로 성장시켰습니다. 입사 초기에는 아마존닷컴의 솔루션즈 아키텍트 및 미국 내 스타트업 고객 전체를 담당하는 SA 팀 매니저로 근무했습니다. 이후 싱가포르로 이동해 아시아 태평양 지역 솔루션즈 아키텍트 팀을 이끌었고, 한국에서 솔루션즈 아키텍처 총괄로 재직하며, 삼성전자, 대한항공 등 대기업부터 포티투마루(42Maru), 우아한형제들 등 스타트업에 이르기까지 국내 고객들을 지원하는 고객 중심 엔지니어 팀을 이끌어 한국 엔지니어링 조직의 발전에 기여했습니다.
지금은 전세계의 AWS AI/ML 전문 솔루션즈 아키텍트 글로벌 조직을 이끌며 재능 있고 열정적인 기술자 그룹과 협력하여 고객의 인지 혁신 (Cognitive Transformation) 여정을 돕고 있습니다.
Warren Barkley
Google, Sr. Director, Product Management, Cloud AI
Google's vision for GenAI and Various Industrial use cases including Telco
구글이 바라보는 Gen AI의 비전, 그리고 통신을 포함한 다양한 산업 분야에 생성형 AI를 적용한 사례와 경험을 나누려 합니다.
빅토리아 대학교와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교에서 학위 취득 후, Wifi 전 세계 표준 정립에 기여하였고, 다양한 기술 분야에서 60여 개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17년간 마이크로소프트에 근무하면서 Lync, 디바이스, 통신, 고객 파트너십 전략과 엔지니어링 업무 및 Microsoft Teams/Skype 개발에 주요 역할을 하였고, 이후 SMART Technologies에서 5년간 CTO로 일했습니다.
2021년부터 구글에 조인하여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플랫폼 팀을 이끌면서 다양한 AI 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Gen AI의 비전과 통신 등 다양한 산업 분야 적용 사례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안익진
몰로코 대표
AI Innovations by Deep Learning and Gen AI
딥러닝과 생성형 AI 를 통해 우리 모두가 경험한 AI 혁신. 이런 혁신이 다양한 비즈니스 분야에서 확산되고, 고도화된 AI가 대중화된다면,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형성하는 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이에 관련된 사례와 경험을 함께 공유하고자 합니다.
몰로코의 공동창업자 겸 CEO입니다. 2004년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과를 졸업 후, 2006년 미국 펜실베이니아 대학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했으며, 2008년 미국 샌디에이고 캘리포니아 대학에서 컴퓨터과학 박사학위 과정을 수료했습니다. 몰로코 설립 전 유튜브와 안드로이드 등 구글에서 20여 년간 소프트웨어와 모바일 앱 수익화에 대한 경험을 쌓았습니다. 유튜브의 추천 광고 알고리즘을 개발했고, 구글의 테크 리드로서 안드로이드 데이터 팀을 이끌며 2012년 구글 시티즌십(Google Citizenship) 상을 수상했습니다.